본문 바로가기
2024년 9월 이전/주식 종목 공부

폴란드 원전 LOI 체결? - 한전기술 주가, 상한가

by 낭만사원 2022. 11. 1.
728x90
반응형

주식 챌린지 6/100]

한전기술

거래량 약 300만, 29.91% 상승한 오늘의 급등주!
👉시총 : 24,651억 원

👉경영철학 : 환경을 생각하는 기술, 사람을 향한 에너지

👉사업분야 :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

국제적으로 제2차 석유 파동 위기를 겪으며 국산 에너지 자립을 목표로 한 공기업이다.

석유 파동 위기와 우리나라의 과거 위기들을 간략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도 봐주세요!

2022.10.05 - [공부/경제 기사 300문 300 답 [경제 용어 알기]] - [3]1970~2000년 세계적인 경제위기 속의 대한민국은? [3저 호황, 석유 위기,IMF]- 경제기사 궁금증 300문 300답

 

[3]1970~2000년 세계적인 경제위기 속의 대한민국은? [3저 호황, 석유 위기,IMF]- 경제기사 궁금증 300

- 이 글을 쓰기 전 우선 저는 정치에 관심이 없고, 누구의 편을 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밝힙니다. 경제사 알면 뭐가 좋나요? 이 책에서는 1970년대의 경제 상황부터 문재인 정권의 경제 정책까지

dongtoulplaying.tistory.com

총 3가지의 분야로 나누어서 설명을 한다. 원자력, 에너지 신사업, 원자로를 가지고 에너지 발전을 통한 전력 공급을 주된 사업 모델로 가지고 있다.

👉원자력 : 원전 종합 설계를 담당한다.

1000MW급 가압경수로인 OPR1000은 총 12기가 한국전력기술의 독자적인 역량으로 설계되었으며, 가동률과 안전성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실적을 자랑한다.

특히 1400MW APR1400은 UAE에 4기 수출한 경력도 가지고 있다.

출처 : 네이버 뉴스 - 최초 임계점에 도달한 3호기 관련 기사

2009년 UAE에 원전 설치 후 10년 이상이 지난 지금까지도 우리나라의 기술에 의존한다.

원전은 설치 후 바로 상업 운전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운전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또 시간이 걸린다.

상업 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첫 시작을 최초 임계점에 도달한다고 표현하는데 이때도 원전을 설치한 회사의 기술 지원이 필요하다.

즉, 설치하는 것에서 끝나는 사업이 아닌 설치 후 기술 지원까지 고부가가치를 지닌 사업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에너지 신사업 : 화력 발전, 신재생 에너지, 풍력 발전 등 원전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에너지 생산하는 발전소를 담당한다.

 

👉원자로 : 원자로 계통 설계를 담당한다.

1000MW급 가압경수로인 OPR1000은 총 12기가 한국전력기술의 독자적인 역량으로 설계되었으며, 가동률과 안전성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실적을 자랑한다.

 

폴란드 원전 수주 1차 실패

폴란드 원전 프로젝트 1단계에 선정된 미 웨스팅하우스

10월 28일에 발표된 기사들이다.

당시, 한수원이 고배를 마셨다는 식의 이야기를 많이 나왔었다.

1단계, 2단계로 나뉘어 있는데 1단계가 미 웨스팅 하우스 회사에 넘어갔고 한수원은 탈락했으니 민간 주도의 2단계 사업에 총력전을 다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대부분의 기사는 2단계 수주는 한수원이 맡을 것이라는 이야기와 1단계 수주는 미국과 폴란드의 이해관계에 의한 선정이라는 말이 많았다.

여기서 더 나아가 미 웨스팅 하우스와 한수원의 과거부터 이어온 관계를 말하며 1단계 수주에서도 기술 지원이 들어갈 수 있다는 의견 또한 있었다.

 

10월 31일 폴란드 민간 업체 제 파크(ZEPAK)사와의 민간 LOI, 폴란드 부총리와의 MOU 체결

2단계 수주에 한걸음 다가간 한수원

아직은 2단계 수주에 확정이 된 것은 아니다.

LOI와 MOU 모두 정식 계약이 아닌 정식 계약 전에 서로 합의하고 협의할 내용을 문서화한 작업이기 때문이다.

법적 구속력이 없다는 것이 불안한 요소로 자리 잡을 수 있다.

하지만 폴란드 부총리의 계약 가능성이 100%라는 발언과 1단계 수주 때 경합한 회사가 미국, 프랑스, 한국 단 3 나라뿐이었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생각할 요소인 것 같다.

따라서 기술력을 가지고 있고 설치 가격 또한 세계에서 저렴한 편인 한수원의 원전 기술력이라면 민간 수주는 한수원이 따낼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주가 그래프

출처 : 네이버 증권

오늘의 상한가 이유는 원전 수출을 통한 최대 40조의 수익을 얻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 정부의 정책이 큰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탈원전이 옳다, 그르다의 문제가 아닌 현 정부의 흐름과 생각에 따라 해당 산업의 흥망이 정해진다고 생각한다.

전 정부의 탈원전 정책 당시에는 저조한 주가 흐름을 보였지만 현 정부의 2030까지 원전 수출 10기라는 정책과 수출 현실화를 눈앞에 둔 지금은 주가의 흐름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의 주가가 어떤 변동을 이뤄낼지 지켜봐야겠다.

 

아직 공부 중인 글이라 많이 부족합니다!!

의견이 다른 부분이나 틀린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말해주시면 감사합니다!!

또한 이 글은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있으므로 판단은 독자 개인의 선택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