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년 9월 이전/주식 종목 공부

[오늘의 급등주] - 폴라리스 오피스, 인디에프 주가 정보

by 낭만사원 2022. 11. 7.
728x90
반응형

주식 챌린지 [8/100]

인디에프가 오늘까지 총 3연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쌍용건설 인수를 한 글로벌 세아가 인디에프의 최대주주이기 때문인데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2022.11.03 - [공부/주식 종목 공부] - [오늘의 상한가] - 인디에프, 쌍용건설 인수로 네옴시티 관련주?

 

[오늘의 상한가] - 인디에프, 쌍용건설 인수로 네옴시티 관련주?

[주식 챌린지 7/100] [오늘의 관점] 네옴 시티 관련주로 속할 수 있을 것인가? 쌍용건설을 인수한 글로벌 세아와 인디에프의 상관관계에 따른 주가 변동 인디에프 거래량 약 2400만, 29.96% 상승한 오

dongtoulplaying.tistory.com

 

폴라리스 오피스

거래량 약 530만, 29.96% 상승한 오늘의 급등주!
👉시총 : 705억원

 

👉경영철학 : 눈 앞의 이익 보다 장기 성장의 길을 선택합니다.

 

👉사업분야 : 

오피스 소프트 웨어 및 모바일 게임 전문 기업으로 스스로를 소개하고 있다.

폴라리스 오피스라고 하면 잘 모를 수도 있지만 우리 모두 익숙한 기업이다.

아래 사진의 로고를 보면 매우 친숙한 기업의 제품이 보일 것이다.

우리가 문서 작업을 하면서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아이콘 쯤은 한번 봤을 법한 기업이다.

 

출처 : 폴라리스 오피스 공식 사이트  폴라리스 오피스 로고
폴라리스 오피스 내 서비스

 

우리가 알다시피 폴라리스 오피스는 한글, 워드, pdf등 다양한 파일을 관리하는데 사용하는 어플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폴라리스 오피스는 아이앤브이게임즈와 폴라리스 쉐어라는 회사의 지분을 가져 다양한 분야의 사업에도 발을 담그고 있다.

폴라리스 쉐어는 블록체인 기반 지식 공유 플래폼으로 폴라리스 오피스를 사용하고 있는 1억 1만명의 사용자들의 지식 공유의 장을 만들고자 하는 꿈이 있다.

폴라리스 쉐어 사이트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생태계를 이미 구축한 상태라고 한다.

폴라리스 쉐어 사이트 - 자신의 제품 소개

즉, 이미 구축된 생태계 안에서 지식 공유자와 지식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끼리 폴라리스 문서를 주고 받으며 무료 수수료 혹은 약간의 금액을 통해서 탈 중앙화된 지식 공유 플랫폼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폴라리스 쉐어라고 생각된다.

출처 : dart  게임회사와 클라우드 회사의 지분을 가지고 있음
각종 논란에 휩싸였던 아이앤브이게임즈 출시 아이들 프린세스 출처 : bing뉴스

공시에 기업 개요를 보면  "게임개발 전문 종속기업인 (주)아이앤브이게임즈는 신규게임 아이들프린세스를 국내, 대만 및 일본에 출시하였습니다." 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위의 기사들을 보면 2020년 10월 5일 ~ 10월 6일 사이 선정성 논란으로 말이 많았다.

그 결과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다.

실제로 앱스토어에서 검색해본 결과 해당 어플은 존재하지 않았다.

정리하던 도중 아이앤브이게임즈를 통해 4.4억의 매출이 발생한다는 것을 보았고, 타운스테일이라는 게임을 운영 중에 있는 것 같다.

출처 : dart - 영업 이익보다 높은 당기 순이익
출처 - dart - 자회사 매각

또한 영업 이익과 당기 순이익을 보던 중 한가지 이상한 점을 찾았다.

영업이익은 작년대비 줄어든 것에 비해 당기 순이익은 흑자로 전환한 것이었는데, 이는 매출의 증가에 따른 순이익 상승이 아닌 매각에 의한 순이익 증가로 보인다.

도저히 알 수 없는 상승 이유

많은 공부를 이어 온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공부를 하면서 느낀 점은 주식은 인과관계가 명확하지만은 않는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내가 소개한 종목들은 대부분 이유가 비교적 명확했고, 그 소식에 의해 주가의 변동이 있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이 종목, 더 나아가서 몇몇의 종목들은 그 이유가 명확하지 않음에도 상한가를 달성한다.

이런 사설을 쓴 이유는 이 종목 또한 이유를 알 수 없었다.

상한가를 달성하면 많은 기사들이 분석 기사를 내놓는다 하지만 이렇다할 분석을 내놓은 글은 없었다.

아래 내용은 참고 삼아 가져와봤다. 하지만 명확히 설명할 재료는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과대 낙폭, 클라우드 사업 확장 - 네이버 뉴스

 

폴라리스 그룹 투자에 나선다. - 네이버 뉴스

그래도 각각의 분석을 소개하자면 10월 27일 폴라리스 그룹에서 1100억원의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여 2차 전지등에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발표함에 따른 상승이라는 분석이 있다.

더 나아가서 클라우드 사업이 확장될 전망에 따라서 클라우드 오피스가 상승했다는 분석 또한 있었다.

정말 소재가 없는 경우에는 과대 낙폭에 의한 매수세 증가로 주가 상승이 일어났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폴라리스 오피스 주가 그래프 - 네이버 금융

실제로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이던 주가는 오늘 530만의 거래량과 함께 상한가를 달성했다.

기존에 평균적으로 10만대의 거래량에 비하면 50배 이상의 거래량을 가져왔다.

 

오늘의 공부는 상한가를 친 직접적인 이유를 알 수 없었지만 다양한 깨달음을 얻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폴라리스 그룹안에 있는 회사다.

폴라리스 그룹은 세원, 폴라리스 우노, 폴라리스 오피스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3개의 사이가 복잡하다.

더 나아가서 폴라리스 오피스는 과거에 인프라웨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었는데 그러한 내용을 모르고 회사에 접근하다 보니 알 수 있는 내용이 한정적이었다.

또한 당기 순이익은 항상 영업 이익보다 적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따라서 당기 순이익만 보는 것이 아닌 영업 이익과 당기 순이익을 비교해서 알아보고 그에 따른 영업 실적과 그 외의 수익으로 인한 순이익 증가도 눈 여겨 봐야겠다.

 

** 아직 공부 중인 글이라 많이 부족합니다.

폴라리스 오피스의 상승 이유가 아닌 기업 정보에 대한 글로 봐주시면 감사합니다.

틀린 내용이나 오류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