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년 9월 이전/주식 종목 공부

[오늘의 급등주] - 중국 한한령 해제로 인한 강세는 언제까지? - 버킷스튜디오 주가, 정보

by 낭만사원 2022. 12. 12.
728x90
반응형

주식 챌린지 [20/100]

중국 한한령 해제 소식과 중국 OTT 내 한국 콘텐츠가 유입되기 시작한 이후 관련 주들이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아래 과거 같은 이유로 상승했던 종목들을 첨부했으니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배경이 궁금하신 분들은 각 종목의 기업 정보 부분은 건너뛰시고 읽으시면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11.25 - [공부/주식 종목 공부] - [오늘의 급등주] - 중국 ott 규제 완화?! 캐리 소프트 주가, 정보

 

[오늘의 급등주] - 중국 ott 규제 완화?! 캐리소프트 주가,정보

주식 챌린지 [12/100] 캐리 소프트 거래량 약 55만, 29.85% 상승한 오늘의 급등주! 👉시총 : 554억 원 👉경영철학 : We at Carriesoft believe Happiness begins at home. ( 행복은 가정에서 시작된다고 믿습니다. )

dongtoulplaying.tistory.com

반응형

 

2022.12.10 - [공부/주식 종목 공부] - [오늘의 급등주] - 중국 한한령 해제와 아바타 2 개봉 임박 관련주? - 바른손이앤에이

 

[오늘의 급등주] - 중국 한한령 해제와 아바타2 개봉 임박 관련주? - 바른손이앤에이

주식 챌린지 [19/100] 바른손이앤에이 거래량 약 2800만, 29.87% 상승한 오늘의 급등주! 👉시총 : 893억원 👉경영철학 : 전세계 관객들과 교감하는 영화, 드라마, 영상 콘텐츠들을 만들고 배포하는 기

dongtoulplaying.tistory.com

버킷 스튜디오

거래량 약 6930만, 29.71% 상승한 오늘의 급등주!
👉시총 : 1,506억 원 - 코스닥

👉경영철학 : 10년 이상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 비즈니스 노하우와 온라인/모바일 영역을 아우르는 기술력을 보유한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 기업

👉사업분야 :

사업 분야를 정리하기 이렇게 어려운 종목을 처음인 것 같다.

분명히 기업 소개글을 보면 미디어 기업이라고 소개하지만 매출을 보면 이제 맞는 말인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매출 비중 - dart

1. 의류 사업

매출 비중을 보게 되면 지아이홀딩스를 통한 매출 비중이 32.8%로 가장 높다.

가장 높은 비율과 높은 매출을 의류 제조, 판매를 통해 이루고 있다.

 

2. 디지털 비즈

SMS를 통해서 광고 문자를 넣는 문자 발송 서비스로 매출 비중이 28.3%를 차지하고 있다.

미디어 기업인 버킷 스튜디오는 문자 광고 서비스와 의류 사업으로 절반이 넘는 비중을 차지한다.

 

3. 콘텐츠 유통

콘텐츠 제공을 통해서 총 4.9%의 매출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

직접 운영하고 있는 영화관까지 콘텐츠 유통 사업에 포함하더라도 7.7%의 매출 비중으로 위 2개의 사업과 비교되는 부분이다.

 

4. 저작권 보호 

콘텐츠 필터링 기술을 통해 온라인에서 불법 유통 중인 콘텐츠를 차단하여 저작권 콘텐츠를 보호하는 데 사용한다.

또한 불법 음란 정보 유통에 관한 기술적 조치 이행을 지원하고 있다.

 

버킷 스튜디오 공식 사이트를 방문하면 2,3,4의 사업을 대표적인 사업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는 버킷 스튜디오의 상표를 가지고 운영하는 사업이 이렇게 총 3개이기 때문이다.

 

이들의 주력 사업은 무엇인가?

앞서 사업 분야를 소개하는 첫 글에 이들의 주력 사업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글을 썼다.

그 이유는 이들의 주력 사업은 콘텐츠 관련 기업인 것 같은데 이들의 대표작을 꼽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에 있다.

앞서 소개한 캐리 소프트의 경우에는 그들만의 캐릭터인 캐리 친구들을 이용한 콘텐츠와 부가적인 사업을 꾸리고 있다.

바른손이앤에이의 경우에는 자신들의 영화 대표작이 있고,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CG기업을 인수하며 아바타 2 관련주로 꼽힌 바 있다.

하지만 이들은 콘텐츠를 제작했다기에는 그들을 대표할 작품이 없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추가로 앞서 알아본 매출 비중을 통해서도 과연 그들이 콘텐츠 제작/유통 비즈니스를 운영하는가라는 의문이 들기도 했다.

 

과거 콘텐츠 테마로 묶인 이유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에 유명세를 떨치면서 한때 상한가를 기록한 이력이 있다.

더 나아가 오징어 게임 시즌 2 출시 발표, 에미상 수상 등 오징어 게임 관련주로 묶이며 관련 내용이 올라올 때마다 상승세를 보인 적 있다.

 

네이버 뉴스

이는 이정재 배우님의 소속사인 아티스트 컴퍼니의 지분 15%를 버킷 스튜디오가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주 사업인 콘텐츠 투자가 아닌 기업 투자로 인해 관련주로 묶였던 바 있다.

 

이에 이정재 배우님이 주연배우로 나온 헌트가 생각이 나 헌트 버킷 스튜디오라는 검색어를 검색해 보았다.

역시 상승한 흔적을 찾을 수 있었다.

네이버 뉴스

헌트가 극장가에 나올 것이라는 기대감에 한번, 실제 400만의 흥행률을 보여주면서 또다시 한번 상승한 흔적을 찾을 수 있었다.

이렇게 장황하게 글을 쓴 이유는 버킷 스튜디오의 기업 구조와 그들이 콘텐츠 테마에 엮일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의문이 생겼기 때문이다.

앞서 알아봤듯이 콘텐츠를 통한 매출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콘텐츠 관련 주로 엮일 수 있었던 이유는 이정재 배우님 소속사의 지분을 가졌기 때문이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앞선 컨텐츠 테마주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내 판단이다.

 

얽히고 얽힌 기업 구조

이 기업을 공부하면서 아직 부족함을 절실히 느꼈다.

정말 복잡한 기업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이를 이해하는데 꽤나 많은 시간이 들었다.

(사실 잘 이해한 것이 맞는 건가라는 의구심에 글을 쓸지 많은 고민을 했지만 간단하게나마 정리해보려고 한다)

 

버킷 스튜디오는 인 바이오젠의 대주주로 약 50%가량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이 인 바이오젠은 비덴트라는 회사의 대주주로 자리하고 있으면 비덴트는 빗썸이라는 코인 거래소의 대주주로 자리하고 있다.

빗썸 관련주로 묶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한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덴트의 대표는 버킷 스튜디오의 대표의 오빠로 특수 관계인이다.

 

빗썸 횡령 의혹으로 논란이 된 적 있으나 버킷 스튜디오와는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강하게 말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빗썸 횡령을 검색해보기를 바란다.

 

상한가 달성

기업 구조 설명은 너무 빈약하지만 그럼에도 작성한 이유는 투자의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어서였다.

가치 투자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적절한 투자 상품일까라는 의문이 위의 2가지 이유로 계속해서 들었다.

 

그렇지만 시장에서는 6000만이라는 높은 거래량으로 이 주식을 콘텐츠 테마로 인정하는 듯 보였고, 내 생각보다는 시장이 받아들이는 바를 따라가는 것이 수익으로 연결된다고 생각하기에 이 종목을 소개해보았다.

주가 - 네이버 금융

이렇게 오징어 게임 재료가 식고 횡령 관련 논란이 터지면서 주가는 하락세를 보였다.

하지만 중국 관련 강력한 재료로 콘텐츠, 엔터, 영화 관련 주들이 줄줄이 상승하였고 버킷 스튜디오는 상한가를 기록했다.

글을 쓰다 보니 부정적인 측면을 많이 쓴 것 같은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은 콘텐츠 테마로 인식하고 상한가를 기록했다는 것은 짚고 넘어갈 부분은 맞는 것 같다. 

하지만 위험을 알고 들어가는 것과 모르고 들어가는 것은 다르기에 이 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주식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기 시작한 초보의 글입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 댓글로 부족한 점을 채워주시면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위 글은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간 글로 한 사람의 의견으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 판단은 본인의 책임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